‘국룰’ 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상태 및 특정 상황과 관련된 신조어인데요. 추측이 되시나요? 모르면 아저씨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룰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룰 뜻은 무엇일까? 국룰의 예시? 유래는?
‘국룰’이라는 말은 ‘국민 혹은 국가를 의미하는 국(國)과 Rule(룰 : 법칙, 규칙, 원칙)‘이 합쳐진 신조어인데요. 보편적으로 통용되거나 유행하는 행동이나 규칙이란 뜻으로, 일명 ‘대세’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롤(LoL)에는 페이커가 국룰’이라 던가, ‘감아차기는 손흥민이 국룰’, ‘라면엔 김치가 국룰’, 이렇게 쓰일 수 있죠. 어떻게 쓰이는지 감이 오시죠?
‘국룰’이 ‘대세’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는, 따라 하는 원칙이나 행동’이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취향이나 행동을 지지하는 근거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 ‘탕수육은 부먹이 국룰이지.’라고 한다면 부먹이든 찍먹이든 취향 차이지만 본인은 부먹이 좋다는 주장과, 부먹이 대세가 아니냐와 같은 취향 및 행동을 지지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한편, ‘국룰’이라는 말과 함께 자주 쓰인 단어로는 ‘맛집’, ‘사진’, ‘메뉴’, ‘고기’ 등이 있었는데요. 먹는 것과 관련해서 특정 메뉴나 맛집, 고기 등이 국룰과 함께 자주 쓰인 걸로 보아 국룰이라는 단어는 음식과 함께 자주 쓰이는 것 같네요.
‘국룰’이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어디서 시작 되었는지는 즉 유래를 살펴보면, 처음으로 쓰인 것은 게임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인 ‘파이트 오브 캐릭터즈’에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FPS 게임 ‘아바 온라인’에서 총이 아닌 칼로만 사용해서 하는 전투, 총도 스나이퍼 총만 사용해서 하는 전투 등에 ‘칼전 국룰’, ‘롱 스나 국룰’ 등으로 쓰이기 시작하면서 ‘국룰’이라는 단어가 유명해졌고, 이후에도 스타크래프트 유즈맵 등 주로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다, 최근에는 게임을 넘어 여러 가지 영역에서 사용되는 단어로 정착하게 된 것이죠.
이상으로 ‘국룰’의 뜻, 유래,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블로그는 issuetrend가 ‘국룰’이라는 한 말씀 올리면서 이번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이 외에도 다른 신조어가 궁금하신 분들은 신조어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