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데레’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감정 혹은 태도와 관련된 신조어인데요. 추측이 되시나요? 모르면 아저씨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얀데레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얀데레 뜻은 무엇일까? 얀데레의 예시?
‘얀데레’라는 말은 ‘대상을 극단적으로 사랑하여 집착, 스토킹, 심하게는 살인 등의 극단적인 행위를 하는 심리 혹은 그러한 태도를 가진 사람‘을 뜻하는데요.
예를 들어, 헤어진 연인에 대해서 극단적인 집착을 하는 나머지 해당 연인을 죽이면서도 ‘너는 나 없이는 살 수 없어.’라던가, ‘널 가질 수 없다면 누구에게도 줄 수 없어.’와 같은 마음이나 태도, 그러한 행위를 하는 사람으로 볼 수 있는데요.
좁은 의미로는 ‘스토커’에 해당하지만 넓게는 병적인 집착, 잘못된 인식의 혼자만 하는 사랑. 즉 잘못된 사랑에 대한 일종의 정신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얀데레의 유래는?
‘얀데레’의 유래는 일본어, 특히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유래하였는데요. ‘얀데루’라는 단어의 ‘얀’과 ‘데레데레’의 ‘데레’가 합쳐져 ‘얀데레’가 생겨난 것입니다. 여기서 ‘얀데루(病んでる)’라는 단어는 ‘병든’, ‘아픈’이라는 뜻이며, ‘데레데레(でれでれ)’라는 단어는 ‘좋아하면서 부끄러워하는 태도’라는 뜻으로 두 뜻이 합쳐져서 병든 사랑, 병적으로 좋아함, 그리고 이러한 태도를 가진 사람을 지칭하게 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히는, 일본 게임이자 이후로 애니메이션도 만들어진 ‘쓰르라미 울 적에’, ‘School Days’ 등에서 대중에게 언급되었고 2011년 ‘미래일기’라는 애니메이션의 ‘가사이 유노’라는 캐릭터가 ‘얀데레’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어, ‘얀데레’라는 단어가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의 만화가 전형적인 ‘얀데레’ 풍의 만화에 해당하겠죠? 특정 대상을 병적으로 좋아한 나머지 자기 만의 세상에 가둬 놓으려고 하는 캐릭터의 심리가 엿보이네요.
사실 ‘얀데레’라는 단어와 함께 ‘츤데레’ 또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유명한 신조어에 해당하는데요. ‘츤데레’의 뜻, 유래, 예시 등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소개하였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얀데레’의 뜻, 유래,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현실에서는 ‘얀데레’ 같은 인물, 잘못된 사랑은 없길 바라며, 애니메이션에만 존재하길 바라며 해당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신조어가 궁금하신 분들은 신조어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