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뱅알’ 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특정한 상황과 그에 대한 감정과 관련한 신조어인데요. 추측이 되시나요? 모르면 아저씨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뱅알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뱅알 뜻은 무엇일까? 오뱅알의 예시?
‘오뱅알’이라는 말은 ‘오늘 방송(뱅송) 알찼다.’의 줄임말로 유튜브나 아프리카, 트위치 등의 인터넷 방송에서 BJ나 혹은 시청자가 방송이 좋았다는 내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뱅알’이라는 말 자체에 ‘오늘 방송 알찼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보니 방송을 보고 나서 끝날 무렵에 ‘오뱅알’ 이렇게 간단히 표현하는 것이 한 예시로 볼 수 있겠네요.
한편 ‘오뱅알’과 자주 쓰인 단어로는 ‘수박’, ‘바다’ 등이 있었는데요. 왜 오뱅알과 함께 ‘수박’, ‘바다’가 함께 자주 검색 되었는지는 정확한 이유를 모르겠네요. 혹시 아는 분 있으면 댓글 주시기 바랍니다.
‘오뱅알’의 유래는?
‘오뱅알’이라는 말은 유명 인터넷 스트리머 ‘우왁굳’에 의해 만들어진 신조어인데요. ‘우왁굳’님이 방송에서 ‘오늘 방송 알찼다’라는 말에서 방송을 뱅송으로 찰지게 발음하면서 ‘오늘 뱅송 알찼다.’가 유행하게 되었고,
이를 줄인 단어인 ‘오뱅알’이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우왁굳’님은 ‘레게노’, ‘알짝딱깔센’ 등의 다양한 신조어를 만들어 낸 것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한편 ‘우왁굳’님은 처음에는 게임 방송 BJ로 유명하였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콘텐츠, 특히 각종 음원 차트 TOP10에도 들기도 하는 ‘이세계 아이돌’의 창작자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게임 뿐만 아니라 엔터, 메타버스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을 펼치고 있습니다.
‘우왁굳’이 만든 국내 최초의 버추얼 걸그룹 ‘이세계 아이돌’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 자세히 다루었으니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뱅알’의 뜻과 유래, 예시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신조어가 확실히 현 시대와 트렌드를 반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게 신조어 ‘오뱅알’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 같네요.
이 외에도 다른 신조어가 궁금하신 분들은 신조어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