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사용량을 절약하면 한국전력에서 전기 요금을 감면해 주는 한전 에너지 캐시백 제도가 있습니다. 일단 절약을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불이익은 없기 때문에 꼭 신청하시어 전기 절약도 해보시고 캐시백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핵심 요약
- 전기 사용을 아끼면 전기 요금을 할인해 주는 에너지 캐시백 제도
- 절감률 5% ~ 30% 달성 시, 절감량 1kWh 당 30~70원 전기 요금 할인
- 신청방법은 온라인 혹은 한전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신청
- 신청 후 절약 못해도 불이익 없음, 일단 신청해 놓는 게 이득
한전 에너지 캐시백 혜택
한전 에너지 캐시백 혜택의 경우 기본 캐시백과 차등 캐시백으로 나뉩니다.
- 기본 캐시백 : 최소 절감률 3% 달성과 동시에 동일 지역 참여자 평균 절감률 이상 달성 시 → 절감량 1kWh 당 30원 할인
- 차등 캐시백 : 절감률 5% ~ 30% 사이로 달성 시 → 구간별로 절감량 1kWh 당 30~70원 할인
예시) 1,000kWh를 평균적으로 쓰던 사람이 10% 절감하여 900kWH를 사용했다면 절감률 10% 이상~20% 미만에 해당되어 절감량 1kWh 당 50원의 캐시백을 받게 됩니다. 즉 절감량(100kWh) X 50원 = 5,000원을 다음 달 전기 요금 청구 시 할인받게 되는 셈입니다.
절감의 기준이 되는 전기량은 과거 2개년 동안의 평균 전기량이 됩니다. 예시처럼 1,000kWh가 기준이라면 이는 과거 2년 동안의 평균 전기량이 1,000kWh인 셈이죠.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은 온라인 방법으로 가능하며, PC 혹은 모바일로 신청 가능합니다. 아래에 신청 홈페이지 링크와 한국전력에서 제공하는 신청방법 동영상을 함께 남겨드리니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영상은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신청의 경우만 알려드립니다.
- PC 신청 시
- 모바일 신청 시
동영상 대로 따라 하시면 되고 중간에 잘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한국전력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한국전력 : (국번 없이) 123으로 전화.
주택용이 아닌 아파트의 경우 신청방법
아파트의 경우 입주자 대표회의 또는 관리사무소 담당자가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한국전력 (국번 없이) 123번으로 전화하여 신청방법을 안내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파트는 ’23년 11월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24년부터는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한 에너지 캐시백은 폐지될 예정이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관련 QnA
Q. 동일 장소에 거주하지 않는 부모님을 대신하여 에너지 캐시백 신청 가능 여부.
A.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다른 경우는 가족이라도 대신 신청이 불가. 7월 중 시행 예정인 방문 신청 시에는 위임장을 작성하여 관할 지사를 통해 신청 가능.
Q. 캐시백 현금으로 받을 수 있는지.
A. 과거에는 가능하였으나 ’23년 하반기부터 전기 요금 청구 시 차감하는 방식으로만 처리됨. 즉 현금 지급은 불가.
Q. 신청 후 도중에 이사한 경우 어떻게 되는지?
A. 이사를 하는 해당 월은 에너지 캐시백을 지급하지 않음. 이사를 간 장소에서 다시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해야 하며, 신청 일이 속하는 월부터 적용됨.
Q, 이사를 온 경우에는 과거 사용량은 어떻게 산정되는지?
A.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이용하여 산정. 동일한 장소가 거주환경 및 생활환경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용 전력량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함.
이상으로 한전 에너지 캐시백에 대한 신청방법 및 혜택, QnA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아파트보다는 주택용 위주의 신청방법을 알아보았으며, 한국전력에서 좋은 제도를 소개한 만큼 많은 분들이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